미국에서 집을 처음 장만하시는 Buyer 들한테는 주택을 구입하는 절차가 매우 복잡하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이것은 미국사람들한테도 혼동이되기는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보통 가족이 평생동안 두 세번 집을 옮긴다고 생각을하면 주택구입 절차를 완전히 이해하고 기억하기가 쉽지 않기때문입니다.

물론 한국에서 주택구입을할때와 많은 차이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혼동이 되는부분이 바로Title Insurance 입니다. 번역을하자면” 집문서 보험 증서 “라고 하는것이 가장가까운 의미일 것입니다. 마음에 드는주택을 성공적으로 계약을 성사시킵니다.

그다음에 여러가지 절차가 진행이 되는데 가장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가 바로 Title Insurance 를 구매해야한다는 것입니다.

Title Insurance 의 주목적은 집문서에 문제가 생길수있는 모든 경우를 조사를해서Buyer 와 Buyer 의 은행을 보호해주는 것입니다.
 
Title Insurance회사에서 보험증서를 발행 하기전에 Buyer 가 구입하고자하는 주택에 어떤 저당권이 설정이 되어 있는지, 현재 집소유주가 은행에 얼마의 Loan 이 남아 있는지, 재산세 는 밀린것이 없는지 등 은Title Insurance 회사가 조사를하게되는 몇가지 예를 들은것이고, 이외에도 더많은 것이포함이 되어있습니다.

한예로, Buyer 가 새로짖는주택을 분양받을때 생길 수 있는 분쟁에서 보호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만약에 주택단지를 시공을하는 회사가 하청업자에게 줄대금 을 채납한경우에 하청업자는 그 주택에 저당권 을 설정을 할수있고 Title Insurance가 없었을 경우에는 새로주택을 구입한 Buyer 가 책임을져야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또 다른 경우는, 이웃과의 경계선 때문에 생긴 분쟁이나Utility Company들이 주택경계선 안 으로 들어올 권리가 있는지도 조사를 미리 해줍니다. 요즘에는 거의 모든 Title Insurance 보험증서는 ALTA라고하는 보험증서 를 발행을하는 데 ALTA 보험증서는 보험회사가 조사를 할때에 혹시라도 누락이 됬던 부분이 문제가 됬을시에도 보상을 해주는 조항이 있기때문입니다.

그러면 Title Insurance 를구매할때 드는 비용은 어떻게계산이 될까?

Title Insurance 는 다른 보험에비해서 매우저렴하게 책정이 됩니다.  그이유는 Title Insurance는 보험회사가 보험증서를발행하기 전에 집문서에관한 모든문제를 사전에 찾아내서 해결이 된다음에 이 보험증서를 발행해 주기때문입니다. 이렇게 한번 발행이된 보험증서는 현 주택소유주가 집을 소유하는동안 평생 유효합니다.

매년 계약 갱신을 해야하는 보통 보험 증서와는달리 보험증서 발행시에 미리 생길수있는 불상사를 조사를하고 문제가 있거나 문제를 야기할수있는 모든것을 미리 확인을한 후에야 보험증서를 발행해주기 때문입니다.

이런 조심스러운 절차때문에 Title Insurance 보험회사에서 다른보험회사들처럼 보험청구를 당할 확률이 아주 적기때문에 한번을 구입을해도 저렴한가격으로 평생을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애나정 : 617-780-1675
(annajung@newstarrealty.com)